Records for you and me

감정조절 마인드솔루션, 당신의 마음을 진단해 드립니다 본문

책을 기록하다

감정조절 마인드솔루션, 당신의 마음을 진단해 드립니다

Gom_dol 2022. 11. 11. 23:49

"나에겐 내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우리의 지문이 각자 다르듯이 
우리는 서로 다른 마음의 지문을 갖고 태어납니다.
그래서 자기답게 자유롭게 살아가야 합니다.

 

 

 

제1부

 

복잡하고 오묘한 우리 마음에 대하여 - 알 수 없는 내 마음 진단해 보기

 

사람의 마음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정도로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정을 조절하고 컨트롤 한다는 것은 인생을 삶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계속 느꼈던 부분입니다.

여기서 '당신을 옥죄는 마음의 감옥은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보는데 사람들은 사회적인 제도가 불합리해서, 능력을 인정받지 못해서, 경제적으로 궁핍해서, 좋은 타이틀을 가지지 못해서 등의 이유로 외부에서 자신을 억압하고 소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를 억압하고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타인이 아닌 우리 스스로 쌓아올린 마음속에 존재하는 감옥입니다.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입니다. 주변 사람들이나 환경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스쳐 지나가는 칼바람과 같은 것입니다. 그것은 지극히 가변적입니다. 

 

사람들은 마음에 늪에 빠질때가 있다. 사람들이 말로는 타인이 문제를 극복하고 잘되기를 바란다고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바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상대는 혼란을 느끼게 되고, 남들이 내가 잘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느끼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자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남들이 나의 변화를 싫어한다고 해서 변화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남들이 나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 것은 결코 아니며, 내가 변한 뒤에는 변한 나의 모습을 좋아하는 다른 사람들이 주변에 모이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어쩔수 없는 일이 후회하거나 자책하지 마세요. 인생을 살다 보면 어느 누구나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자신의 힘으로는 거부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일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것을 자책하고 후회하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감정의 소모일 뿐입니다. 과거의 일로 인해 후회가 밀려올 때면 '나도 나약한 한 인간일 뿐이고, 나도 어쩔 수 없었어'라고 자신을 다독이고, 그것에서 부터 더 나아지기 위해 한 발짝 발전적인 한 걸음을 내딛어 보세요.

 

나만 불행하고 남들만 행복해 보이나요? 그건 그 속을 들여다 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내 마음은 내가 들여다 보고 알수 있지만, 다른사람들의 속내는 물어본다고 해도 거짓으로 말할수도 있고, 알려줄 의무도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불행은 잘 보이지 않지만, 행복은 너무 크게 보이기 마련입니다. 밑은 살피지 않은 채 위만 쳐다보면 자신에게만 나쁜 일들이 따라다니는 것 같은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만약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그건 자신을 제대로 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2부

 

내 맘대로 안 되는 내 마음 관리하기 - 감정에 대처하는 마임드 솔루션

 

매일매일 자신의 가치를 찾아본다. 자신이 가진 욕심과, 분노와 화가 자신을 괴롭히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삶의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그것이 바로 지혜입니다. 또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야말고 삶의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입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말하는 진리에 대해 의심을 품고 의구심을 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답게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내가 무엇을 했을 때 정말 행복했는지 항상 생각해 봐야 합니다.

 

좋고 나쁜 일을 그대로 받아들여 마음의 균형을 유지한다. 뇌가 어린 시설부터 너무 과열되고 혹사당하다 보니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현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와 같은 성인병이 청소년기에 나타나고, 청소년 우울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20대의 불안장애나 우울증도 흔한 현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너무 어린 시절부터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뇌손상이 생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뇌에게도 필요한 휴식을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한 발짝 떨어져 자신의 마음을 살피자. 우리의 마음은 조건과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고 통제할 능력이 있다고 착각합니다. 그러나 마음은 우리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그저 조건에 따라 움직일 뿐입니다. 그래서 나의 마음이라고 굳게 믿고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깨우자. 세상의 잣대에 따라 우리는 물질적인 풍요와 편안함이 행복이라고 여기지만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 바로 어리석음입니다. 하지만 이런 어리석은 행동을 통해서 우리는 또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겪어 봐야 제대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를 잘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이책의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사회에 우울증, 공황장애, 번아웃 등의 증상이 만연하고 자살률이 높은 이유는 자신의 마음에 쉴 공간을 전혀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순간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