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하루 10분 책쓰기 수업, 1인 창업으로 평생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본문

책을 기록하다

하루 10분 책쓰기 수업, 1인 창업으로 평생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Gom_dol 2022. 11. 19. 00:52

  

소개

세상을 당당하게 사는 방법, ‘생존 독서’가 아닌 ‘생존 책 쓰기’가 답이다. 당신이 여자라면 만사를 제쳐두고 책부터 써내라! 1인 창업으로 평생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하루 10분 책 쓰기 수업> 직장인이라면 책부터 써라! 책 쓰기가 최고의 자기계발이다. 인생 2막, 책을 써서 작가, 코치, 강연가로 살아가는 길이 바로 <하루 10분 책 쓰기 수업>이다. “나의 두 번째 인생은 책을 쓴 후 시작되었다.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가 아닌 ‘작가님’ ‘코치님’ ‘선생님’으로 불린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유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진짜 인생이 시작된 것이다. 세상에 내 이름 석 자를 내세울 수 있는 멋진 인생 말이다!”

 

 

 

 

 

목차

 

프롤로그 ……4

 

 

PART 1_ 회사는 당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01 지금 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 ㆍ 15

02 현대판 노예에서 벗어나라 ㆍ 22

03 은퇴 롤모델을 정하라 ㆍ 29

04 평생직장은 없어도 평생직업은 있다 ㆍ 35

05 회사는 당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ㆍ 42

06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ㆍ 47

07 직장인이라면 책부터 써라 ㆍ 53

08 직장 다닐 때 창업을 준비하라 ㆍ 60

 

"나는 과연 행복한가?"

힘든 순간이 올 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나에게 던졌던 이 질문 때문이다. 우리는 스스로 행복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모두가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지만 정작 나와는 멀게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자신의 직장 안에서 행복하지 않다면 앞으로도 그럴 확률이 높다. 행복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일에 성과를 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사람은 인생의 주도권을 가질 때 행복을 느낀다. 조직 안에서는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가 없다. 인생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직장인들은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저당 잡히기 때문이다. 늘 시간의 자유가 없다.

공무원이라고 해서 안전하고 행복하기만 할까? 내가 아는 K군은 누구나 부러워하는 공무원이 되었지만 적성에 맞지 않는 업무와 환경에 견디지 못하고 결국 제 발로 박차고 나왔다. 남들은 미쳤다고 했지만 정작 본인이 미칠 것만 같아서 나왔다고 한다. 남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다. 안전하다고 해서 답이 아니라는 말이다. 사람은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 일하고 공부하는 것도 결국엔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정작 본인이 죽어 가고 있는 환경이라면 결국엔 뛰쳐나올 수 밖에 없는 곳이 된다.

 

현대판 노예,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지금과 다른 인생,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을까? 당신이 직장생활을 5년 이상 한 사람이라면 그 분야에 대해 나름대로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것을 책으로 쓰는 것이다. 꼭 지금 하는 일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관심 분야도 괜찮다. 자신의 경험, 노하우, 깨달음을 책으로 펴내면 가장 좋다.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해서 쓰는 것도 좋다. 책을 쓰는 사람들이 무조건 성공해서 책을 쓴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우리가 잘 아는 대단한 베스트셀러 작가들도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서 50권에서 많게는 100권가량의 책을 읽는다. 자신의 머릿속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안전한 회사에 다닐 때 미리 책을 써서 조직에서 벗어날 준비를 해야 한다.

 

 

 

 

PART 2_ 당신이 여자라면 만사를 제쳐 두고 책부터 써내라

01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살아간다는 것 ㆍ 69

02 영원한 워킹맘도, 영원한 전업맘도 없다 ㆍ 76

03 미래를 남편과 아이에게 맡기지 마라 ㆍ 84

04 여자의 능력이 곧 외모다 ㆍ 91

05 나는 책을 통해 당당하게 사는 법을 배웠다 ㆍ 98

06 시간이 갈수록 잘나가는 여자들의 비밀 ㆍ 105

07 책을 써서 자존감을 높여라 ㆍ 112

08 꿈이 있는 여자는 늙지 않는다 ㆍ 119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다.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순간들도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지고 잊힐 수밖에 없다. 자신이 얼마나 위대한 사람인지 금세 잊어버린다. 살면서 극복했던 일들, 소중했던 순간, 힘들었던 순간들은 앞으로 살아갈 날에 가장 큰 동기를 부여해 준다. 사람들은 힘들 때 다른 사람들의 성공담을 읽으면서 용기를 내고 동기부여를 받는다. 정작 자신의 삶이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은 모른다.

나는 책을 쓰면서 지나온 시간들을 떠올리며 내 인생이 얼마나 위대했는가를 깨달았다. 죽을 만큼 힘들었던 순간들을 극복했고 열심히 살았다. 누구보다 열정이 강한 사람,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책을 쓰면서 알게 되었다. 글은 정말 위대하다. 스쳐 지나가고 잊혀 가는 생각들을 글자로 새긴다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다. 내가 죽어서도 남겨질 내 이름으로 된 책의 가치는 어마어마하다. 왜 남의 스토리에만 깨달음이 있고 배움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라. 그 속에 생각지도 못했던 깨달음이 숨겨져 있다.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가 낮게 매겼기 때문에 모르고 있는 것뿐이다.

책을 쓰면 머릿속에 맴돌던 수많은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다. 앞으로 살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게 된다. 지나온 시간들을 돌이켜 보니 지금 이렇게 안일하게 살아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다. 그 누구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 주지 않는다. 나 스스로 만들어 낸 현실에 안주하고 자신을 포기하며 어제처럼 변함없이 살아가는 인생이 과연 행복할까? 분명히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포기한 채로 살아가는 현실이 안타깝다. 늘 불만을 마음에 담고 살고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후회하는 인생, 누구를 위한 인생이란 말인가.

 

 

 

PART 3_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책 쓰기 3단계

1부 기획하기

01 장르와 분야 결정하기 ㆍ 130

02 차별화된 콘셉트 정하기 ㆍ 136

03 섹시한 제목 정하기 ㆍ 141

04 경쟁도서 분석하기 ㆍ 146

05 경쟁도서와 차별화되는 목차 만들기 ㆍ 151

06 출간 계획서 작성하기 ㆍ 155

2부 원고 쓰기

01 각 꼭지에 들어갈 사례 찾기 ㆍ 162

02 첫 문장 쓰기의 두려움 없애기 ㆍ 167

03 샘플 원고 작성 후 원고 집필하기 ㆍ 172

04 서론, 본론, 결론 쉽게 쓰는 법 ㆍ 178

05 책 쓰기에 몰입과 집중하기 ㆍ 182

06 독자의 입장에서 술술 읽히게 쓰기 ㆍ 187

07 초고 완성, 2개월 안에 끝내기 ㆍ 190

08 초고, 세 번 탈고하기 ㆍ 196

3부 출판사와 계약하기

01 출간 제안서 작성하기 ㆍ 204

02 저자 프로필 쓰기 ㆍ 207

03 출판사 이메일 주소 수집하기 ㆍ 210

04 출판사에 원고 피칭하기 ㆍ 213

05 출판사와 최고의 조건으로 계약하기 ㆍ 218

06 온라인 마케팅 적극 활용하기 ㆍ 224

 

 

PART 4_ 두 번째 인생, 작가, 코치, 강연가로 살아가라

01 스펙 인생보다 스토리 인생을 살아라 ㆍ 233

02 책 쓰기가 최고의 자기계발이다 ㆍ 239

03 책으로 퍼스널 브랜딩하라 ㆍ 246

04 생존 독서가 아닌 생존 책 쓰기가 답이다 ㆍ 253

05 책을 써서 1인 창업하라 ㆍ 260

06 부를 창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ㆍ 266

07 두 번째 인생, 작가, 코치, 강연가로 살아가라 ㆍ 273

 

내 인생은 책을 쓰기 전과 후로 나뉜다. 책을 써서 인생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글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숨어 있는 창조성을 꺼내고 싶어 한다. 책을 쓰다 보면 자신을 들여다 보게 되고 마음속 혼란들이 정리가 된다. 책 한 권이 마무리될 때 쯤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방향이 보인다. 나도 몰랐던 나 자신과 마주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조차 모른다는 사실이다. 어디에 열정을 쏟아야 할지 알지 못한채 그저 현실에 안주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려면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한다. 새로운 도전 앞에서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 자신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 과정은 절대 스펙을 쌓는다고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면서 그들보다 더 나은 인생을 바랄 수는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