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기(무인발권기, 주민센터 포함) 본문

꿀팁을 기록하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기(무인발권기, 주민센터 포함)

Gom_dol 2023. 12. 5. 15:33

다양한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사용되는 주민등록초본과 등본, 미리 알고 있으면 편리한 초본과 등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민등록등본의 뭔지, 초본과의 차이점은 뭐가 있는지,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께요.

1. 주민등록등본의 의미

한 세대별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집합으로 묶어 기록해둔 문서입니다. 한 세대에 누가 같이 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사용처 예시 : 은행대출, 청약신청, 세금납부, 대학입학, 건강보험 가입, 자동차 구입, 부동산, 여행, 구직할때 등

 

 

 

 

 

2.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차이점

주민등록등본은 전체 세대의 정보를 모두 표시된다.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은 신청인의 인적사항 및 정보만 표시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세대 전부인지 신청인만인지에 대해서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관공서나, 회사, 기관등에서 요구하는 서류대로 준비해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에 주민등록번호도 나오게 하거나 나오지 않게 하는 기능도 있고, 예전 이사기록을 넣을지 뺄지도 나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때나 직접 주민센터 가서 발급받으실때도 기관에서 정확히 요구하는 사항 빼고는 제외시켜 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3. 주민등록초본과 등본 온라인 발급하는 방법 - (발급방법 3가지)

 

  1. 오프라인 : 주민센터/동사무소

      발급비용 : 400원

      방문시간 : 09:00~18:00

 

 

  2. 오프라인 : 무인발급기 (정부24 홈페이지에 무인발급기 위치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무인민원발급안내 바로가기 https://www.gov.kr/mw/AA090NoManMinwonView.do?Mcode=11006

 

무인민원발급안내

 

www.gov.kr

      발급비용 : 200원

      방문시간 : 설치된 곳 별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장소' 확인 가능

  ★★★★★ 주의!!!! 무인발급기마다 '등본'을 발급해 주는 기계가 있고 안 해주는 기계가 있다고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무인    발급기 발급안내 사이트 (위에참조)에 들어가시면 '설치 장소'클릭하셔서 출력이 가능한지 안되는지 확인 후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

  립니다. 헛걸음 하시면 안되니까요. 또한 이용시간도 각 설치장소별로 기재되어 있으니 꼭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 온라인 :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들어가시면,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자주찾는 서비스에 보시면 워낙 많이 신청하는 서류다 보니 바로 클릭할 수 있도록 나와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클릭하시고, 로그인 방법도 다양하니 그 중 편하신 것을 골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가지 종류 모두 즉시 발급이 가능하니, 편안 것을 선택 후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