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허리통증으로 인한 다리저림 왜 그런것일까? 본문

건강을 기록하다

허리통증으로 인한 다리저림 왜 그런것일까?

Gom_dol 2023. 1. 13. 14:00

Q : 허리통증으로 인한 다리저림 왜 그런것일까?

 

1. 허리통증보다 다리통증이 심한 허리디스크 유형

대부분 일반 사람들은 허리통증 있다가 없어지고, 다리저림까지 가게되면 왜 다리가 저리지? 허리랑 같이 아파야 하는데 왜 허리는 안 아플까? 다른 병인가? 하면서 의아하게 생각하고 어디로 치료를 받으로 가야하나 고민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통증이 다양하게 오는데, 증상은 허벅지부터 발끝까지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있는 경우, 지렁이가 기어 다니는 듯 한 느낌이 드는 경우, 한 쪽 다리 종아리만 유독 열감이 오른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의외로 허리통증 없이 저리고, 찌릿하고, 열감 등으로 다리 통증만 겪으시는 허리디스크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럴 때 꼭 바로바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픔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 비결이라면 비결입니다.

 

 

 

 


2. 허리디스크로 인해 다리 저림이 생기는 이유

허리디스크로 인해 다리 저림이 생기는 이유를 말씀 드리기 전에 먼저 허리디스크는 어떤 질환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요추 추간판 탈충증'입니다. 요추는 허리뼈를 말하며, 추간판은 디스크를 의미합니다. 허리뼈에 있는 추간판이 탈출하는 병이라는 뜻입니다.

 

척추에 있는 뼈와 뼈 사이에는 말랑한 재질의 추간판이 위치해 있습니다. 대부분 이뤄진 이 추간판은 뼈와 뼈가 직접 부딪히는 것을 막고,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여 척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 등으로 척추에 불필요한 압박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거나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되면 추간판의 수분이 빠지고 탄력성을 점점 읽게 됩니다. 이때 탄탄했던 추간판이 결국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찌그러져 손상을 입게 되면, 추간판 안에 있던 수핵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수핵이 탈출한 것에서 그치면 다행이지만, 문제는 이렇게 빠져나온 수핵이 추간판 옆을 지나는 척추 신경을 누른다는 것입니다. 

 

수핵이 누르고 있는 이 신경은 엉덩이를 지나 허벅지, 종아리, 발 쪽으로 쭉 이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면 추간판의 신경 압박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여 다리 저림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3. 다리저림 완화를 위한 치료법

 

디스크는 정도의 따라서 치료기간이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는데요. 디스크 정도가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척추를 감싸고 있는 주면 조직과 근육들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디스크가 왔을 때 가장 가까운 침을 놓는 한의원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침은 경직된 근육, 인대 등을 이완시키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약침은 신경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통등을 빠르게 경감시킵니다. 뼈 재생, 신경 재생, 항염증 등에 효과가 있는 한약을 사용하여 신경학적 증상을 완화하고 척추 전반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허리디스크인한 통증 완화 후 관리사항

  • 허리 디스크로 인해 약해져 있는 신경과 뼈, 근육, 인대 등을 회복시키고 기능을 정상화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허리가 좋아질 때까지는 꾸준히 치료 받으러 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재발할 수 있기때문이다.
  • 허리디스크 아프신 분들은 교정을 하시라고 말씀드린다. 그 이유는 왼쪽, 오른쪽 중에 어느 한쪽에 몸이 치우쳐 있기 때문에 골반교정으로, 교정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허리디스크의 좋은 자세와 나쁜자세
허리디스크의 좋은 운동 BEST 5 (이것만 알면 클리어!)
허리디스크의 좋은 음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