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말은 운명의 조각칼이다, 스피치 코치 이민호의 말하기 특강 본문

책을 기록하다

말은 운명의 조각칼이다, 스피치 코치 이민호의 말하기 특강

Gom_dol 2022. 12. 5. 10:31
말은 운명의 조각칼이다, 스피치 코치 이민호의 말하기 특강

 

 

 

 

 

 

저자소개

 

'진실한 소통의 힘'을 믿는 소통 전문가 이민호는 '연예인들의 말하기 선생님'으로 유명하다.

JTBC <말하는대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스피치 코치로 활동하며, 아름다운 삶의 이야기가 세상에 전달되도록 돕고 있다.

TV오디션 <1억 원의 러브콜 E.T>에서 우승했고, 재능영어 TV <이민호의 술술 풀리는 문법>이 방송되고 있다. 즐거운 소통학교 <제이라이프스쿨>를 만들어 아름다운 영어 말하기와 스피치 교육을 하고 있다.

또 삼성, LG,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공감'과 '소통'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책 소개

(교보문고 참조)

 

오늘 우리가 내뱉는 말 한마디가 우리의 인생을 조각한다!

 

스피치코치 이민호의 말하기 특장 '말은 운명의 조각칼이다'. 말은 생물이다. 살아 움직이며 시시각각 무게도 바뀐다. 그래서 말은 쉽지 않다. 사람들의 말하기를 돕는 스피치 코치인 저자는 말하기의 외모가 아닌, 말하기의 DNA를 바꾸라고 이야기하며 모두 다섯 개의 파트로 나누어 말하기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Part1에서는 말하기의 기본원칙을 알아보고, part2에서는 안전하게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Part3에서는 호기심, 관심, 경계심을 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Part4에서는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똑똑하게 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Part5에서는 상대와 상생할 수 있는 소통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힘이 있는 말하기를 누구나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ART1 마음을 움직이는 말하기

 

'말 다듬기'는 '인생 다듬기'다

행복과 성공의 말하기 공식

말에는 힘이 있다

'경청'이 없으면 '멍청'이 된다

당신은 멋있으면 안 된다

상대를 아는 것이 먼저다

 

인복이 있는 사람들의 말하기 습관

JTBC에서 방송했던 <말하는대로>라는 프로그램, 보신 적이 있나요? '말로 하는 버스킹'이라는 콘셉트로, 유명인이 길거리 강연을 하는 교양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그들의 이야기를 시민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돕는 스피치 코치였어요.

 

1회 출연자인 장유정 감독님을 만았던 날이 기억납니다. 영화배우 공유와 임수정이 주연인 영화 <김종욱 찾기>의 연출가인데, 재미있게 봤던 영화의 감독님을 만난다고 생각하니 긴장이 되었어요. 기대 반 긴장 반으로 그분이 계신 충무아트홀로 로 갔습니다. 

대화를 시작하고 20분쯤 지나자 나도 모르게 푹 빠졌어요. 계속 웃게 되더라구요. 문득 왜 이 사람에게 이토록 매료되었는지, 또 내가 왜 이렇게 친절하게 대하고 있는지 궁금해 지더라고요. 제가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지는 않거든요.

사춘기 때 일이 생각났습니다. 그때의 저는 참 까칠했는데 유독 한 분에게만큼은 친절하게 대했어요. 사람들은 보통 저를 보면 "말이 많다" "시끄럽다" "좀 조용히 해"라고 말하는데, 그분은 달랐습니다.

"민호는 아주 적극적이네! 에너지가 느껴져서 좋아!"

이런 말을 자주 해주시는데 참 고맙더라고요. 그 때문이었는지 그분에게만큼은 잘하고 싶었어요. 저를 좋게 봐주는 그분에게만큼은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었던 것 같아요. 저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분에게는 친절했어요. 지금 생각해 보니 그분은 현미경 같은 눈으로 사람들의 좋은 면을 찾아냈던 것 같아요.

 

장유정 감독님도 그런 분이었어요. 저를 처음 만나자마자 "스피치 선생님이세요?"라며 미소로 환영해 주셨고, 긴장한 제가 작은 의견을 낼 때마다 "우와, 좋은 의견이네요."라며 호응을 해주셨어요. 그러다 보니 저는 제 에너지를 더 많이 전하고 싶어지더라고요.

 

"나는 오늘도 많은 말을 하는데,

나는 말을 하며 사람을 만나는가?

말을 하며 사람을 만드는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PART2 말하기가 즐거워진다

 

참기름 꺼내듯 연습하라

쿵푸팬더는 어떻게 쿵푸 고수가 되었을까?

스피치가 뭐예요?

하버드대학 30년 글쓰기 강사의 조언

1분 말하기부터 시작하라

암기하지 말고 연기하라

상대를 높이며 시작하라

 

PART3 마음속 알람이 울린다

 

호기심을 일으켜라

관심을 일으켜라

경계심을 일으켜라

 

PART4 능력은 감탄을 주고, 배려는 감동을 준다

 

숫자로 말하라

대조하며 명확하게 말하라

구체적으로 진정성 있게 말하라

눈에 보이게 말하라

아모르법칙으로 말하라

 

PART5 진실한 소통은 힘이 있다

 

화가 날 땐 향나무처럼 말하라

내 아이와의 소통법

타인을 위로하는 소통법

나와의 소통법

지지자와 저지자의 소통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