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KTX 취소 수수료, 아끼는 방법은? 본문

꿀팁을 기록하다

KTX 취소 수수료, 아끼는 방법은?

Gom_dol 2022. 12. 12. 00:12

 

 

Let's Korail에서 운행하는 KTX취소 수수료는 얼마이고, 부득이하게 취소 할 경우 취소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면 보고자 해요. 저는 버스보다는 시간이 정확히 정해져 있는 기차를 많이 애용하는 편이고, 예매를 미리 해놓아야 마음이 편해서 먼저 코레일 앱에 들어가서 예매를 하는 편이에요. 주말보다는 평일이 조금 더 여유있게 예매할 수 있지만, 막상 제가 이동하려고 하면 예매되는 좌석이 없는 경우가 종종있어서 항시 예매는 필수이거든요. 그런데 늦게 출발해서 기차를 못탈 상황이 생기거나 다른 변수가 생겨서 기차 시간을 미뤄야 할 경우(변경) 생길 때가 있잖아요. 그럴때 취소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면 그것만큼 아까운게 없는 것 같아요. 뭔가 꽁돈이 나가는 기분이랄까? 공감하시죠?

 

 

 

그래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내가 최대한 알고 있어야 취소수수료도 미리미리 아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어요.

 

(코레일 취소수수료 링크)

https://www.letskorail.com/ebizcom/cs/guide/guide/guide01.do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구매처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코레일톡(app),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전철역 제외),

네이버 기차예매, 카카오T, 승차권 판매대리점

구매기간

출발 1개월 전 07시부터 출발 20분 전까지(코레일톡은 열차출발 전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결제/발권

신용카드, KTX마일리지/포인트, 현금계좌이체(홈페이지에 한함)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이 50,000원 이상이면 신용카드 할부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 후 모바일티켓, 홈티켓으로 직접 발권할 수 있습니다.

**꿀팁은 맨 아래~

 

 

반환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홈티켓), 코레일톡(모바일티켓)에서 승차권을 환불(취소or반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환불 신청하셔야 합니다.

 코레일톡(app)으로 구매한 승차권(KTX)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내가 아님이 확인된 경우 코레일톡에서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 신청 할 수 없습니다.

 ARS 반환은 자동응답시스템(1544-1188)을 통한 반환(운영시간외)으로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연결(1544-8787)을 통한 반환(전화반환신청)과 다릅니다.

 구입한 승차권을 환불 하고자 하는 경우 환불 신청 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명절 특별수송 기간은 주말(금~일, 공휴일) 위약금 기준을 적용합니다.

 

역구입 승차권 전화, 인터넷, 코레일톡 환불 신청

*** 역에 방문이 어려울 경우 환불 신청하는 법!

-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88-7788) 또는 홈페이지, 코레일톡(역 구입 승차권 반환 신청)

 

- 전화 반환 신청의 경우

전화 반환 전용 전화 : 1544-8787 (06:00 ~ 22:00 운영)

그 외 시간 반환 전화 : 1544-1188

 

- 현금 결제 고객은 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역에 해당 승차권을 제출하면 환불 위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하여 드리며, 신용으로 결제한 승차권은 전화 반환 접수를 하는 경우 접수와 동시에 반환이 됩니다. 단, 카드사에 따라 3~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유석, 입석 외 좌석을 지정하는 모든 승차권에 대해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소비자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꿀팁!!

우리가 기차가 출발을 하게 되면 환불을 못받을 거라고 생각을 하잖아요~ 내가 예매하고 내가 못탔으니까~

그런데 기차가 출발을 했다고 하더라도 코레일 규정 위약금을 제외하고 환불을 받을 수가 있어요!!

위에 내용만 보더라도 현금결제 고객은~, 신용카드결제 고객은~ 해서 1년 이내에 승차권을 제출하면 환불 위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하여 준다고 명시되어 있지요~

 

더더 중요한 꿀팁은 코레일톡(app)에서 직전 예매를 했는데 취소해야 할 경우!!

기차시간이 코앞인걸 탈수 있을것 같아서 예매했지만 아무래도 안될것 같아서 바로 취소할경우 취소수수료 나와요. 그럴경우는 기차시간변경으로 취소수수료를 안나오게 할 수 있답니다.(1회성) 이럴경우 앱에서 취소처리해달라고 클릭할경우 자동으로 화면이 뜨기 때문에 좀 더 먼 시간으로 예매를 하고요. 필요없을 경우 취소하시면 취소수수료는 없다는 것!!

 

기차 출발 후 승차하지 못하더라도 기차비를 못받는다 생각하지 마시고! 무조건 바로 전화 또는 코레일톡(app)으로 환불,반환신청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