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s for you and me

마윈의 충고,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는 법 본문

책을 기록하다

마윈의 충고,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는 법

Gom_dol 2022. 11. 9. 23:59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삶의 의지와 열정,
어려움에 굴하지 않는 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흔들리는 청춘이 굳건히 앞으로 나아가기를 응원합니다!

 

 

책장을 넘겼을때 서론 들어가기전에 이 글이 먼저 나온다.

읽기만해도 힘이된다는 것이 이런 느낌인 것 같다.

책이 주는 문장의 위로

책이 주는 나를 향한 응원

남들이 이해해주기 힘든 부분들을 책에서 위로 받고 기운을 얻을 때가 있다.

참,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매력이 있다.

 

 

'마윈의 충고' 이 책은 이 시대의 청춘들에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성공하기 위해서 청춘들이 알아야할 내용들을 편한하게 그려내었다.

 

 

 

 

제 1장

성적이 좋다고 일까지 잘하는 것은 아니다, 열등생도 성공한다

 

 

1. 열등생도 성공한다

 

사회로 나가는 청춘들에게 말한다

일단 사회에 발을 들이고 나면 당신을 빛나게 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능력이다.

그러니 화려한 졸업장이나 스펙이 없다고 자신을 비하하거나 원망하지는 말자.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필요한 것은 나를 더욱더 단단히 무장하고 단련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최고의 대학 서울대를 나온다 하더라도 자기가 살 구실을 못하고 우울증에 빠져있거나 

사회에서 본인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멋진 서울대라는 타이틀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과거의 '서울대를 나왔다더라'라는 정도의 문장으로 끝이 나겠죠.

 

2. 든든한 배경만이 능사는 아니다

 

세상에는 제일 믿지 못할 것이 관시(관계)입니다. 든든한 배경이 없으면 어떻습니까?

그로 인해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배경이 없다면 스스로 배경을 만들면 됩니다!

 

온라인 시대가 이렇게 엄청나게 커지기 전까지만해도 이미 돈 있고 배경이 좋은 집들은 좋은 학원을 보내고

이미 그들끼리의 공략집을 가지고 있어서 개천에서 용나기를 힘든 시대가 되었다고 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겉으로 절대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지극히 평범한 사람도 엄청난 돈을 벌고

심지어 시간적 자유까지 얻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평범한 사람도 비범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3. 성공과 외모는 털끝만큼도 관계가 없다

 

꿈을 품고 있다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쉴 새 없이 열심히 공부한다면, 

당신이 이렇게 생겼든 저렇게 생겼든 아무 상관없습니다.

마윈은 오히려 자기 모습에 감사한다. "못생기고 가진 것도 없었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청춘의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았고 성공을 위한 건실한 기초를 닦을 수 있었죠."라고...

 

4. 나를 돌아보라, 남 탓은 금물이다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용감하게 받아들이세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많은 사람이 잘못의 원인을 다른사람에게서 찾는 데 급급하다. 그래서 우리는 주변에서 이런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 그 손님이 너무 유별나서 그런 거야.", "내 진작 알았지, 비가 와서 이렇게 될 것 같더라니.", "공부할 시간이 없는데 어떻게 공부를 해." 사실 이런 말은 대부분이 자신의 책임을 미루기 위한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5. 남이 잘돼야 나도 잘된다

 

머릿속에 돈을 벌려는 욕심만 가득하다면 아무도 당신과 친해지려 하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먼저 다른 사람을 돕고 남을 위해서 가치를 창출한다면 돈은 저절로 벌릴 것입니다.

 

예전에는 특별한 기술을 내가 습득했다면 안보여주고 무슨 엄청난 것을 얻은 것처럼 꿍쳐놓기에 바빴다면, 요즘 사회는 정보를 공유하고, 알고있는 기술들을 모두에게 알려주며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아간다.유튜버 '신사임당', '스마트스토어 다마고치 편' 히트를 시작으로 월 1억 8천 매출을 올린 것만 봐도..... 그 후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유명인사가 되었다. 만약 정보공유하지 않고, 혼자만 벌고 끝났다면 저정도의 부자가 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되었다 하더라도 시간이 많이 걸렸을 것이다. 

 

 

 

제 2장

원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비상식으로 승부하라

 

1. 한결같이 꿈을 꾸어라

 

꿈과 고집을 가진 청춘들에게 말한다. 첫날 자신이 품은 꿈을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의 꿈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것이다. 바로 다른 사람이 성공하기를 돕는 것이다. 꿈으로 가는 길에 지름길이란 없다. 다만 착실하고 부지런하게 한 발짝씩 내디디며 역경과 고난을 즐겁게 맞이하는 수밖에 없다. 꿈으로 향하는 과정은 멀고도 험하다. 게다가 그 누구도 자신의 꿈이 실현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쉽사리 꿈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모든 성공과 성과는 우리가 흘린 구슬땀의 결과물이다. 고통 없이는 얻는 것도 없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스스로 끊임없이 행하고 노력해야만 그 수확이 있다. 그저 뜬구름 잡는 헛된 상상만으로는 꿈에서 더욱 멀어질 뿐이다.

 

 

2.  하늘의 달도 따올 만큼 큰 꿈을 품어라

 

"자신감도 적고 의지도 약해요." 우리 젊은이들은 줄기차게 괴롭히는 고질병이다. 불안에 떨고 무력감에 사로잡히고 심지어는 자신의 능력에 끊임없이 회의하는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얼마든지 있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실제로 가질 수 있다는 사실조차 믿지 않는다. 그래서 종종 뒤로 물러서며 포기해버리고 그저 작은 성과에 만족하려 한다. 실제로 세상의 수천수만의 사람들이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아간다. 한 편생을 살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도 의지도 없다면, 재능을 발휘할 기회나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없지 않을까.

우리 젊은이들은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원대한 꿈과 포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런 포부야말고 스스로의 삶과 죽음에 의미를 부여하는 고귀한 자산이다. 실천하고 행동하고 끈질기게 노력하자. 당신의 인생은 반드시 성공한다.

 

 

3. 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라

 

사장님은 일이 아무리 힘들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데, 직원은 왜 일이 조금만 잘 안되어도 그만두고 싶어 할까요? 부부는 아무리 큰 문제로 심하게 싸워도 쉽게 이혼하지 못하는데, 연인은 왜 티끌만한 일로 싸우고 금세 헤어져 버릴까요? 결론은 '얼마나 깊이 몰두하고 있는가'입니다. 무슨 일이 있을 때, 얼마나 큰 스트레스를 감당할 수 있는지,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얼마나 긴 시간을 감내할 수 있는지는 그 일에 얼마나 몰두하고 있는지로 결정됩니다.

 

4. 비판은 많이 들을수록 좋다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상품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관건이지요. 마윈은 고객의 지적을 경청하는 방법으로 알리바바를 면화시켰고, 이로써 알리바바는 더 많은 고객의 지지르 받으며 승승장구 했습니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가장 어려운 것은 자아를 부정하고 초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혁명은 자기 자신의 운명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되죠." 소크라테스가 이런 말을 했다. "세계를 바꾸고 싶은 사람은 먼저 자신을 바꾸어라." 스스로와 싸우는 것은 자아를 수양하고 소인배를 군자로 변모시키는 과정이다. 자신을 갈고 닦아 성숙하면 침착하고 여유가 넘치게 된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일도, 환경에 적응하는 것도 식은 죽 먹기가 될 것이다.

 

 

 

 

 

제 3장

비이성적인 신기한 힘을 믿어라 

 

1. 미쳐야 살아남는다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정형화된 공식에 얽매이고 기존의 규칙을 따르는 것에 익숙하다. 정해진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해오던 습관을 어기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기존의 규칙을 고수하면서 옛 것을 답습하면 '정상인'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별종'취급을 받는다. 영국의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는 이렇게 말했다. "규칙을 깨트리는 것은 지혜의 궁전으로 가는 길이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창조하려면 정해진 사고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진리를 탐구하는 데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미국의 라이트 형제가 사람은 하늘을 날 수 없다고 여겼다면 세계 최초의 비행에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마윈은 미치광이 취급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그것이 탁월한 선견지명이었음을 증명할 수 있었다. 꿈을 쫓는 길은 평범한 사람들과는 달라야 한다. 미쳐야 한다.

 

 

2. 창의성은 저절로 탄생한다

 

창의성은 이론도 없고 공식도 없습니다. 단지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일 뿐이지요. 저는 세상에 천 가지 문제가 있다면 그 해답도 천 가지라고 믿습니다. 마윈은 우리에게 창의성이란 현실을 바꾸려는 데서 출발한다는 깊은 교훈을 준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혁신과 창의력이야말로 진정한 가치를 발할 수 있는 것이다.

 

 

3. 거꾸로 생각하면 이긴다

 

평소 우리는 전혀 의식하고 있지 못하지만, 아무리 커 보이는 사물이라도 거꾸로 놓고 보면 생각만큼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신생회사 타오바오는 마윈의 거꾸로 생각법을 통해 중국 시장을 정확하게 판단했다. 그리고 이베이라는 업계 거두의 방식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았다. 적수가 생각보다 강한지 약한지는 그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서 결정된다. 겁을 집어먹고 바라본다면 갈수록 강한 상대로 느껴질 것이고, 마윈이 말한 것처럼 거꾸로 생각한다면 그의 약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4. 역발상 능력을 기르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에는 관심을 두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데 집중하고 힘을 써야 합니다. 그래야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예요. 

 

어떤 사람은 중국의 인터넷 환경이 전자상거래를 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말했지만, 마윈은 부정적인 생각은 일단 접어두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도전하여 사업을 일으켜세웠다. 어떤 사람은 광고에 돈을 쓰지 않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했지만, 마윈은 진짜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자신과 알리바바를 미디어의 단골손님으로 만들었다. 문제가 있다면 해결 방법은 언제나 존재하고, 그 해결방법은 반드시 문제보다 많기 마련이다.  우리가 노력 하기만 하면 된다.

 

 

 

 

제4장

친구를 저버리는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인간관계를 어려워하는 청춘들에게 말한다.

편등과 존중, 관용과 이해, 관심과 협조, 책임과 협력은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는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이며 인맥 형성의 기초이다.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교류하는 사람은 분명 자신이 베푼 진심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1. 첫째도 의리, 둘째도 의리

 

사귐에 의리가 없어서는 안 됩니다. 남들보다 셈이 빠르지도 못하고 말주변이 뛰어나지 못하지만 저는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제가 의리가 있어서 성공한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가장 귀한 것이 바로 친구들과의 우정이라고 여겨왔습니다. 제가 어려움을 만났을 때는 언제나 친구들이 도와주었지요. 주변에는 든든한 친구들이 많고, 또 이 친구들이 형성한 거대한 네트워크는 제 평생에 중요한 자원이 되었습니다.

 

 

2. 귀인을 잡아라, 인맥이 돈맥이다

 

사람을 눈여겨보지 않는 사람은 철저하게 무너지고 실패합니다. 보통 사람과 최고 전문가의 진짜 차이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당신은 아마 조금도 망설임 없이 '재능'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답변은 틀렸다. 하버드대학의 경영대학원에서 현재 사업상 성공한 사람들을 조사하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성공한 사업가들 중 26%가 자신의 업무능력에, 5%가 공적인 관계에, 그리고 무려 69%가 인간관계에 의존하고 있었다. 인간관계에서 그 관계의 우위를 점하는 능력 또한 경쟁력이다.

 

 

3. 물 한 방울이 샘물로 돌아온다

 

섭섭하고 아픈 일이 있더라도 선량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진심 어린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남에게 장미를 선물하면 내 손에 향기가 남지 않는가. 미국의 문학가 애머슨은 이렇게 말했다.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을 향한 것이다. 이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상 중 하나이다." 인간관계는 메아리와 같다. 내가 남에게 우호적이고 다정하게 대하면 남도 나에게 다정하다. 먼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보자.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도울 것이다.

 

 

4. 토끼는 굴 주변의 풀을 먹지 않는다

 

내가 제일 잘났고 내 생각이 최고라고 여기다가는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조금만 머리를 굴리면 남들보다 조금 더 나음 업무 실적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살짝만 속이면 운 좋게 번거로운 일을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잔꾀를 조금만 쓰면 성실하고 우직한 사람에게 책임을 미룰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눈 앞의 사소한 이익을 얻기 위해서 더 중요한 것을 잃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그것은 바로 나의 신용도이다.

 

링컨이 이런 말을 했다. "한순간에 모든 사람을 속일 수 있고, 영원히 한 사람을 속일 수는 있어도 영원히 모든 사람을 속일 수는 없다." 예전과는 달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는 진실을 숨기거나 과대포장하는 것은 헛수고일 뿐이다. 솔직함이란 상대방에게 존경의 뜻을 표하는 중요한 태도이다. 당신이 눈여겨보고 존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다면, 상대방과의 깊은 인연은 지금 바로 시작될 것이다.

 

 

 

 

 

제5장

경쟁의 최고가치는 남을 굴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발전하는 데 있다

 

경쟁을 두려워하는 청춘들에게 말한다.

다른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이 분명해지므로 경쟁자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경쟁자는 우리가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게 해주며, 상대방의 장점을 배운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높일 수 있다.

 

1.  망원경으로도 적수를 찾을 수 없는 경지

 

마윈은 '올해의 경제 인물'로 선정되어 상을 받는 자리에서 "망원경으로 보아도 내 적수를 찾지 못하겠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마윈이 거만한 것일까? 진짜 알리바바가 대단한 것일까? 모두 아니다.

마윈이 망원경으로 보아도 자신의 적수를 찾을 수 없었던 것은 아주 오랫동안 알리바바의 방식이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윈만이 그 가치를 알아보았고 혼자 한 걸음 한 걸음 실현해나갔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동안은 적수 하나 없는 유유자적을 누릴 수 있었다.

 

삶은 언제나 남들 뒤꽁무니 뒤쫓아가기가 바쁘고, 평범하기 짝이 없고, 고생스럽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질투 섞인 한숨을 내뱉는다. "저 사람은 운이 좋았어." 사실 어떤 성공도 우연히 얻어지지는 않는다. 마윈이 알리바바를 이룩한 것도 장원, 리윈이 아닌 마윈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오로지 마윈만이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아득함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는 안목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마윈에게는 그럴만한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탄탄대로를 걸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목을 조르는 경쟁의 함정에 빠져 허우적대더라도 세상을 원망하거나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덜 고생한다며 시샘하지 말자. 그보다 삶을 바꿀 새로운 생각과 노력을 최선을 다했는지를 스스로에게 먼저 묻자.

 

 

2. 라이벌은 최고의 연구실이다

 

경쟁자가 내놓은 방안 하나하나는 우리를 성장하게 합니다. 경쟁자는 기업의 가장 좋은 실험실이에요. 그쪽도 당신을 연구하고 당신도 그들의 창조적인 아이디어에서 경험을 얻을 수 있지요.

 

직장은 전장과 같다. 구직 중이거나 재직 중인 젊은이들은 시시각각으로 극심한 경쟁에 휘말이게 된다. 예를 들어 회사 동료와 상관, 부하직원과 동종 업계 회의 직원들까지, 주변의 모든 사람은 이 전의 혹은 잠재적인 경쟁자이다. 이렇게 많은 경쟁자를 대할 때 당신은 그들을 따라 배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만 한다. 그들의 성공 경험, 실패 원인을 거울로 삼으면 똑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경쟁자를 배워야만 경쟁자를 따돌리고 동시에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가 있다.

 

 

 

 

제6장

창업은 결코 아름답지 않다, 5년 후에도 하고 싶다면 그때 해라

 

 

1. 창업은 장기전이다

 

창업, 시작은 쉽지만 계속하는 것은 힘듭니다. 창업은 길고 긴 고난의 길이에요. 이 길에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넓고 멀리 보아야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 돈에 연연하지 않아야 큰돈을 벌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가치 있는 일이라야 돈이 따르는 것입니다.

마윈은 세 번의 창업을 했지만 세 번 모두 순탄치 않았고, 먼저 있었던 두 번의 창업은 마무리도 그다지 아름답지 못했다. 하지만 언제나 경험은 내 것으로 남는다. 그의 창업을 최선을 다해 즐기고 그 와중에 조금씩 성숙해갔다. 마윈의 창업 과정은 우리에게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계속해서 자신의 실력을 끌어올리려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성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준다.

 

 

2. 모든 것을 전부 잘하려 들지 마라

 

적게 하는 것이 많이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마세요.

더 정확하게, 더 투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을 세울 때, 구석구석 모든 것을 다 완벽하게 잘해내려는 생각은 피하세요. 모든 역량을 한 점에 실어 돌파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한 가지만 꽉 잡고 있으면 됩니다. 너무 일을 크게 벌이지 말고 먼저 잘 하려고 하십시오. 무엇이든 혼자서 잘 하려고 해도 세상은 당신 혼자서 만드는 것이 아니에요. 작게 시작해 잘 운영하세요. 많이 할 것이 아니라 완벽하게 해야 합니다.

마윈의 이런 경험은 우리에게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선택과 집중은 불필요한 과정을 줄려주고 더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3. 최악의 실패를 준비하라

 

역경이 닥쳐올수록 제가 더 강해지면 그만입니다. 저는 기대가 높으면 실망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내일은 정말로 재수 없는 일을 당할 것이라고 상상하지요. 그러면 진짜 힘든 일이 생겨도 두려움이 생기질 않습니다. 계속해서 닥쳐오는 것 외에 더 뭘 어쩔 수 있겠습니까? 오라고 하세요. 저는 다 당해낼 수 있습니다. 공격을 이겨내는 능력도, 그럴 수 있다는 믿음도 충분하니까요.

마윈은 우리에게 성공한 사람들도 실패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들도 노력했지만 성과가 그에 못 미치는 적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을 학습의 경험으로 삼고 다시 일어서서 새로운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

 

 

 

 

 

제7장

지난밤에 생각한 천 갈래의 길을 두고 가던 길을 가는 습관을 버려라

 

기회를 잡고 싶은 청춘들에게 말한다.

자신의 꿈과 이상에게 실천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당신은 영원히 성공의 기회를 누릴 수가 없다.

자신의 꿈과 이상에게 성공의 기회를 주지 않으면 꿈은 영원히 당신의 머릿속에서 공상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기회가 없다는 것은 나약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변명이다.

 

1. 기회를 찾지 못하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기회란 무엇인가? 일종의 유리한 환경 조건이다. 유한한 자원이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창의력을 바탕으로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기회이다.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어떤 사람들은 기회를 잘 포착하고 어떤 사람들은 발견조차 하지 못한 채, 그냥 놓쳐버리기 일쑤이다. 누군가가 이런 비유를 했다. 기회를 잡는 것은 매가 토끼를 낚아채는 것과 같다.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없어져 버리는 것이다. 간교한 토끼를 잡으려면 매는 신중하고 정확하고 매서워야 한다. 기회 또한, 토끼처럼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우리를 기다리지 않는다.

 

 

2. 백 보를 앞서가면 실패하고, 반 보를 앞서가면 성공한다

 

창의적인 정신이 결여된 어떤 사물도 그 자리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음은 자명하다. 하지만 창의와 혁신은 객관적인 규칙을 어기면서 막무가내로 무모하게 일을 진행시키는 것은 아니다. 근거 없이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무엇이든 자유롭게 하라는 것은 더움 아니다. 창의와 혁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물의 규칙을 존중하면서 그 정도를 지켜 창의적인 발전을 해나가야 한다. 빨리가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주변의 상황에 맞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끄는 창의, 혁신이야말로 우리의 생각과 업무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을 것이다.

 

3. 기회는 사람들의 불평불만 속에 있다.

 

사람들이 불평을 할 때, 기회도 함께 존재합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모두가 불평불만을 쏟아 놓고 있어요. 한 사람 한 사람이 불평을 할 때, 바로 그때가 기회입니다. 불만을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해야죠. 다른 사람들처럼 불평만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는 아무런 희망도 생기지 않을 겁니다. 저는 다른 사람이 불평을 하는 소리가 들리면 아주 흥분합니다.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한 것이니까요.

 

 

 

 

 

제8장

힘겨운 과정을 겪지 않으면 누구의 성공도 복제할 수 없다

 

구직을 계획하는 청춘들에게 말한다.

우리가 읽은 책, 배운 지식, 선택한 전공이 필연적으로 직업의 방향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일생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것도 아니다. 관심과 흥미가 있으면 그게 가장 최우선이다.

 

1. 미래를 위해 내가 좋아하는 일에 투자하라

 

자기에게 흥미로운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학은 구직 스킬을 가르치는 곳이 아닙니다. / 대학진학=취업 성공의 등식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 학벌에 연연하지 말고 눈높이를 낮추세요. 잘 가르쳐 줄 스승이 좋은 회사보다 낫습니다. / 지금 당장인지 아니면 미래인지 잘 생각하세요.

 

 

2. 첫 직장이 무슨 일인지 보다 착실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너무 빈번하게 직장을 옮기거나 직업을 바꾸는 것은 자신의 커리어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직은 새로운 종이에 자신의 그림을 완전히 다시 그려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까지 그린 그림은 모두 도루묵이 된다는 것과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도 말이다. 

마윈은 우리 젊은이들에게 착실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목적없이 무작정 직장을 옮기게 되면 회사는 당신의 커리어에 의심을 품을 수밖에 없다. 직원을 채용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사람이 들락날락하는 것이 더 많은 교육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일이기도 하고 전체 인력관리나 업무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신뢰는 가장 큰 자산이다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지 않고 약속을 질질 끄는 것을 별것 아니라고 여기고, 따지고 들 가치도 없다고 치부해버린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자신의 태도를 지적할 때, 대체로 귀찮다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뭐 이런 것 같고 그래."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사소한 일로 그 사람의 삶이나 일에 대한 태도와 인품 등을 판단한다. 신뢰는 사회에서 어엿한 성인으로 성장하고 사업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

 

 

 

 

 

제9장

자신을 바로 세우고 능력을 키워라

 

스펙을 쌓으려는 청춘들에게 말한다.

시야를 넓히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책을 읽는다, 여행을 떠난다, 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한다.

특히 젊은이들은 견문을 넓히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기회도 얻고 부도 거머쥘 수 있다.

 

1. 책 읽기는 기름을 넣는 것과 같다

 

마윈은 젊은이들에게 절대로 죽은 듯이 책을 읽지 말라고 경고한다. 책읽기는 좋은 일이지만 살아있는 책을 읽고 활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책 읽기에는 목적이 있다.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할지 미래의 방향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목적없이 책 속에 파묻혀 있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책벌레만 양산하는 것일 뿐, 성공하는 사람을 만드는 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책을 읽을 때도 책 속의 정소는 잘 찾아내고 쓸데없는 것들은 가려야 한다. 그래서 책이 말하는 지식을 영리하게 받아들이고 실천으로 행해야만이 정확한 독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나의 무대는 책임감의 크기로 결정된다

 

책임감을 크게 가지면 나를 위한 무대도 그만큼 커지는 법입니다. 한 사람을 책임진다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고, 다섯 명을 책임지게 되면 당신은 매니저가 됩니다. 200~300명을 책임진다면 사장이 되고, 13억 명을 책임진다면 당 총서기가 되는 것입니다. 책임감이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성숙했다는 증거이다. 인생에 나를 위한 무대의 크기는 책임감이 얼마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책임감이 얼마인지에 따라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일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3. 멀리 보고 마음을 활짝 열어라

 

지도자로서 폭넓은 시각과 포용력을 단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멀리 나가면 멀리까지 보이는 법이지요. 만 권의 책을 읽는 것은 만 리의 길을 가는 것만 못합니다. 동네를 떠나지 않고서 뉴욕이 얼마나 큰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한참을 날아야 하는 그곳까지 다녀오고 나서야 스스로가 얼마나 미미한 존재인지를 깨달을 수 있지요. 저는 동료에게 자주 이야기합니다. '사람은 자기의 생각과 안목에 투자를 해야 하지. 자네는 매일 샤오산, 위항 같은 이 동네만 쏘다니는데, 거래처 고객과 무슨 얘기를 하는 건가? 내 돈을 들여 일본 도쿄에도 가보고 뉴욕에도 가봐, 전 세계로 나가보란 말이야. 갔다 오면 본인의 시각은 예전과는 많이 다를 거야.'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길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기회와 부가 따를 것입니다.

 

 

 

Comments